thema

명예의 전당

HOME > NEWS & PROMOTION > 명예의 전당



  • WS - Wine Spectator

    미국의 와인 전문지‘와인 스펙테이터’는 매년 연말이면 그 해에 가장 뛰어났던 와인 100 (The TOP 100)을 선정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100대 와인의 선정기준은 맛, 가격, 생산량 그리고 X-팩터(X-factor)라고 불리는 특별요인이 고려되어 평가됩니다. 즉, 와인의 품질, 적당한 가격, 충분한 생산량, 마지막으로 독창적인 무언가로 시음가에게 감동을 주는 감동지수가 고려되는 것입니다. 와인 스펙테이터는 이러한 기준 아래 여러 에디터들이 지역별로 분담해 좀더 다양한 시각에서 평가하고 전 세계적으로 그 해에 출시된 고품질의 와인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와인 스펙테이터 온라인 홈페이지(winespectator.com)에서도 회원들에게 와인에 대한 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지난 2006년 100대 와인 발표는 발행인의 블로그에서 카운트다운 형식으로 일주일 내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광고에 의존하는 매체이다 보니 상업주의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지만, 어느 매체보다 야무지고 조직적인 100대 와인 선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RP - Robert Parker

    미국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로버트 파커가 보르도 와인 시장을 쥐락펴락하며 100만불의 코를 가진 사나이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은 ‘보르도 1982년 빈티지 평가’에서였습니다. 대부분의 평론가가 1982년 빈티지 와인을 평가절하했지만, 그는 유일하게 1982년 빈티지를 매우 우수하다고 극찬했습니다. 이에 대한 논쟁은 2000년대 초까지 이어졌고, 결국 와인시장에서 1982년 빈티지 가격이 상승하면서 로버트 파커는 탁월한 미각의 와인 평론가로 등극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 이후 와인업계는 파커 포인트(Parker Point)라 불리는 그의 점수에 울고 웃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점수는 50~69점(보통이하), 70~79점(보통), 80~89점(수준급 내지 준정상급), 90~95점(정상급), 96~100점(최정상급)의 5등급으로 나뉘어지고 있습니다. 1, 2점 차이에도 와인 가격에 현저한 차이를 드러내기도 하고 심지어 강한 참나무 향과 아주 무거운 보디를 가진 로버트 파커화한 와인을 만들어내기도 하며 보르도에서는 그가 감기가 걸리면 와인 출시를 연기할 정도입니다.

  • WE - Wine Enthusiast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유명 와인 전문 잡지‘와인 엔뚜지에스트(Wine Enthusiast)’ WS에 비해 덜 알려졌지만 매년 TOP100, Best Buy100, Top 50 Cellar Selection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 Decanter

    영국의 저명한 와인잡지 100점 제도 보다는 최대 5별을 평가 기준으로 와인을 평가합니다. 비교적 냉정하게 와인을 평가하며, 다른 사이트들에 비해서 전문적으로 와인산업관련 정보를 많이 제공합니다.

  • GR(Gambero Rosso)

    베로넬리 가이드와 함께 이태리 와인평론의 양대산맥. 글라스 세 개가 만점으로 트레 비끼에리(Tre Bicchieri = Three Glasses)라고 부르는 이 영예는 매년 이태리 전체 와인의 채 한 줌에도 미치지 않을 250 ~ 300개 정도의 와인에게만 돌아갑니다.

  • IWSC - International Wine & Spirit Competition

    1969년에 영국에서 설립된 세계 최초, 최대 규모의 국제 주류 품평회입니다. 평가단은 40명의 MW(Master of Wine)와 업계 종사자들로 구성되며, 블라인드 테스팅과 화학/미생물학적 분석의 두 단계로 평가합니다. 제품에 대한 Award의 서열은 Gold(Best in class) > Gold > Silver(Best in class) > Silver > Bronze 이며, 2005년에는 5,0000개, 2006년에는 6,000개의 출품작이 치열한 경합을 벌였습니다. 또한 생산자나 저널리스트 등에게 수여하는 별도의 트로피가 있습니다.

  • W&S - Wine & Sprits

    미국 각처 주요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Restaurant Poll”로 유명합니다.

  • KWC - Korea Wine Challenge